[스크랩] 러시아가 하고 있다, 달러를 버리고 있다-The Economic Collapse
러시아가 하고 있다, 달러를 버리고 있다
(Russia Is Doing It – Russia Is Actually Abandoning The Dollar)
2014년 6월 10일, The Economic Collapse
러시아는 실제로 석유달러에 반하는 움직임을 하고 있다. 그들의 탈 달러 정책에 그들은 상당히 진지한 것으로 보인다. 세계 최대 천연 가스 생산업체인 가즈프롬은 그들 천연가스 지불을 달러에서 유로로 전환하는 것에 대하여 그들의 일부 최대 고객들과 합의에 서명하였다. 러시아 정부가 최대 지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즈프롬은 정부의 승인 없이 이것을 하였을 리가 없다. 미국에서 주류매체로부터 이런 소식에 대한 말 한마디도 없지만 이는 엄청난 일이다. 가즈프롬에 대하여 말한다는 것은 진정 엄청난 회사에 대하여 말하는 것이다. 세계 최대의 회사 중 하나이고 러시아 GDP의 8%를 차지하는 회사이다. 이 회사는 전 세계 천연가스 매장량의 18%를 차지하고 있으며 대형 석유회사이기도 하다. 그래서 가즈프롬이 이런 움직임을 하는 것은 극히 심각한 일인 것이다.
오바마 대통령이 일부 의미없는 경제 제재들을 러시아에 가하기로 결정했을 때 몇 새로운 주기들 후에는 세계가 그것들에 대하여 잊을 것이라고 생각했을 수도 있다.
그러나 러시아는 잊지 않고 있으며 그들은 분명 용서하지 않고 있다.
현 시점에서 러시아는 미국에 등을 돌리고 있으며 그것은 달러를 포함한다.
여러분이 읽으려 하는 것은 진정 놀라운 것이고 여러분은 어떤 미국의 주요 매체들로부터도 그에 대한 것을 들어보지 못했을 것이다. 그러나 가즈프롬이 지금 하고 있는 것은 세계 금융 지평을 진정 뒤흔들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다음은 이타르 타스 통신이 보도한 것이다.
가즈프롬 네프트는 지불에 대하여 달러에서 유로로 가능한 전환에 대하여 추가 합의에 서명을 하였다고 이 석유 회사의 사장인 알렉산데르 듀코프는 기자 회견에서 말했다.
“계약자들이 달러에서 유로로 전환하는 가능성에 대한 가즈프롬 네프트의 추가 합의는 서명되었다. 벨라루스와는 루블로 지불하는 것에 합의하였다”고 그는 말했다.
듀코프는 10곳의 소비자들 중 9곳이 유로로 전환하는 것에 동의하였다고 했다.
그리고 가즈프롬은 달러로부터 이탈하는 러시아의 유일한 대기업이 아니다.
러시아 투데이에 의하면 다른 러시아 대기업들도 다른 통화들로 옮겨가고 있다.
러시아의 두 명의 고위 은행가들에 따르면 러시아 기업들은 서구 제재가 자신들을 달러 시장에서 동결시킬 수 있다는 우려 속에 러시아 기업들은 계약을 위안이나 다른 아시아 통화들로 교체할 준비를 하고 있다.
"지난 몇 주 동안 러시아 대기업들로부터 위안과 다른 아시아 통화들을 사용하는 것을 시작하고 아시아 지역들에서 계좌를 개설하려고 하는 상당한 관심이 있었다”고 러시아에 있는 도이치 방크의 책임자인 파벨 테프루킨은 일요일에 발행된 파이낸셜 타임즈에 말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에서의 행동에 대해 유럽과 미국과 긴장이 계속되는 가운데 위안, 홍콩 달러 그리고 싱가포를 달러로 교역하는 계좌를 개설하는 움직임은 유럽과의 관계가 경직되면서 아시아로 중심축을 움직이려는 러시아의 시도를 강조하고 있다.
제로 헷지에 의하면 “비 달러 통화들 사용의 확대는 지금 러시아 은행들이 하고 있는 주요 일들 중 하나이다.
국경 VTB은행의 CEO인 안드레이 코스틴은 말하기를 비 달러 통화들 사용의 확대는 이 은행의 주요 업무 중 하나라고 했다.
"중국과 상호 교역의 규모를 볼 때 루블과 위안으로 청산을 개발하는 것은 의제의 최우선이고 그래서 우리는 지금 그에 대하여 일을 하고 있다”고 그는 브리핑 중에 러시아 대통령 푸틴에게 말했다. “5월 이후 우리는 이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러시아가 달러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려고 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 아니다. 실상 전적으로 타당한 것이다”고 또 다른 유럽계 은행의 러시아 책임자는 말했다. 그는 덧붙이기를 러시아의 달러에 대한 큰 노출은 위기 때에 보다 더 큰 시장 변동성에 처하게 한다고 했다. “일본과 교역에서 달러로 청산해야 할 이유가 없는 것이다”고 그는 말했다.
러시아 전체가 주요 금융 전환을 겪고 있다.
이는 진정 놀라운 것이다.
한편으로 러시아사람들은 미국 은행들에서 돈을 유례없는 속도로 빼내고 있다.
그래서 3월에 제재가 시작되는 것을 기다리지 않고 러시아 사람들은 미국 은행들에서 그들 돈을 빼냈다. 미국 은행들의 러시아 사람들 예금은 216억 달러에서 갑자기 84억 달러로 급락하였다. 그들은 한 달 사이에 그들 예금의 61%를 빼낸 것이다. 그들은 사이프러스에서 압류되기 전에 할 수 있을 때 돈을 빼내야 한다는 교훈을 얻었가.
이 모든 것이 미국 경제를 손상할 수 있거나 미국 금융 시스템을 손상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은 전에 내가 쓴 ‘탈 달러: 러시아는 석우 달러에 대대적 일격을 가하기 직전이다’는 글을 읽기 바란다. 미국 경제 시스템은 세계 나머지 나라들의 금융 행동에 극심하게 의존하고 있다는 것이 진실이다.
지구상의 거의 모두가 상호 교역을 하는데 달러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그것은 달러 가치를 인위적으로 높게 유지해주고 있으며 우리가 빌리는 비용을 인위적으로 낮게 유지해주고 있다.
러시아가 달러를 포기하면서 만약 다른 나라들이 그 뒤를 따른다면 그것은 금융 재난을 일으킬 수도 있다.
우리는 지금 전환점을 보고 있는 중이다.
그 효과는 당장 느껴지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이것이 다음 주 혹은 다음 달에 금융 재난을 일으킨다고 예상을 하지는 못한다.
그러나 이는 미국 경제에 일어나기 시작하는 최고의 폭풍의 또 다른 요소임이 분명하다.
우리는 몇 년 동안의 엉터리 안정의 일시적 거품에 살고 있다. 하지만 장기 전망은 나아지지 않고 있다. 사실상 우리 경제와 금융 기반을 파괴하고 있는 장기 추세는 계속 악화되고 있다.
할 수 있을 때 호시절을 즐기기 바란다.
분명 그것들은 그렇게 오래 지속되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