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우리가 앞으로 보게될 사건들[1] - 2012 경제예측 - Harry S. Dent, Jr.
지난 주 쉬었습니다.. ^^*
제가 한주 쉬는 동안 시장(market)에는 여러분들도 보셨듯이 많은 일들이 일어났습니다.
< 2012년 중에서 최악의 모습을 보인 6월 1일의 美 시장의 모습 >
* 출처 : 美 CNBC 방송 ( http://www.cnbc.com/id/47645265 )
매스컴의 보도가 많이 나와있기 때문에 위 시장의 모습과 아래 George Soros 관련 기사에 대해서는 굳이 설명드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2012.06.03(일), 유로화의 운명이 앞으로 3개월에 달려있다고 말하고 있는 George Soros >
* 출처 : 美 CNBC 방송 ( http://www.cnbc.com/id/47642499 )
여러분들에게 참고가 될 사항이라서 잠시 포스팅해드렸습니다. ^^
오늘부터 앞으로 3~4주에 걸쳐서 여러분들에게 공개해 드릴 자료는 최근 경제 동향과 여러분들도 TV와 신문보도를 통해서 아시는 사항인 Greece 와 Spain 을 괴롭히고 있는 재정위기가 향후 어떻게 우리에게 영향을 끼칠 것인가에 대한 주제를 놓고 대화를 나누었던 Harry S. Dent, jr. 와의 2012년 5월 12일(토)에 있었던 방대한 분량의 인터뷰 자료를 듣고 번역해 드릴 자료입니다. 제 블로그에 2011년에 올려드렸던 " 일어날 것으로 아무도 알지 못하는 3가지 사건 과 John Thomas 의 " 다가오는 디플레이션에서 생존하라 시리즈에 이은 3편이 될 것입니다. 이번에도 역시 공개해드릴 자료의 양이 너무나 방대하기 때문에, 전체 분량을 나누어서 제가 여러분들에게 직접 말씀드리는 형태로 전개할까 합니다.
본격적으로 이야기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상남
지금까지, 그 어느 누구도 1년 또는 10년 뒤의 경제가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를 아는 사람은 없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여러분들이 여러분들의 전반적인 인생, 사업, 가족과 투자대상에 영향을 끼칠 수 밖에는 없는 핵심적인 경제 추세를 미리 알 수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단기적인 추세를 놓고 볼 때, 특히 요즘과 같은 상황을 놓고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부(government)가 최근의 경제 상황에 개입해서, 거대한 규모의 경기부양책을 사용해서 경제 추세의 방향을 바꾸려고 노력했습니다. 이같은 정책의 지속성은 예측하기 힘들지만... 2012년... 최근의 이같은 경제의 하방 추세는 제 블로그에서 대략 2~3회에 걸쳐서 앞으로 보여드리게 될... 여러 경제 동향 지표를 통해서, 과거 20년 전부터 충분히 예측할 수 있었던 사항이었습니다. 이번 글의 주제를 저는 아래와 같이 정하고자 합니다.
- 주제 : 우리가 앞으로 보게될 사건들...
- 부제 : 스페인발 2차 금융위기
나중에 다시 스페인과 관련된 이야기를 해드리도록 할 예정인데요... 왜냐하면, 여러분들이 각종 TV와 신문, 매스컴 등을 통해서 이미 경험하셨던, 2008년 ~ 2009년 미국 서브프라임발 금융위기 뒤에 우리가 볼 수 있는 가장 커다란 사건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 Too Big To Bail Out "... 즉, 스페인은 너무 그 규모가 크기 때문에... 구제할 수가 없다~~~!!! 의 상태입니다. 여기서 분명히 짚고 넘어가면서 여러분들에게 강조해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앞으로 보여드리게될 여러 자료들은 어떤 특정 이데올로기에 치우친 것도 아니며, 어떤 감정을 갖고 말씀드리는 것이 아님을 다시 한번 분명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앞으로 보여드릴 자료들은 분명... 사실(fact)에 기반을 두고 말씀드리는 것임을 더욱 강조해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인구통계학, 빚과 부채(debt), 스페인(Spain) 등과 같은 사실만을 보고 말씀드리는 것이며, 분명한 사실은 스페인(Spain)과 같은 유럽 주요 국가들에서 디폴트 (채무불이행) 사태가 발생할 것이라는 점입니다. 실제 스페인의 문제점들은 그리스(Greece) 보다 더 심각한 상태입니다.
예측되는 분명한 사실은 스페인(Spain)의 위기가 2차 전세계 금융위기의 주범이 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자... 그렇다면, 우리에게 또다시 다가오게 될 위기(crisis)로부터 우리가 살아남기 위해 현 시점에서 필요한 것은 과연 무엇일까요? 방금 말씀드렸던 스페인(Spain)발 2차 전세계 금융위기는 과연 언제 우리의 경제 시스템을 위협할 것인가라는 점이 되지 않을까요??? :-)
이같은 사항이 궁금한 이유는 최근까지 유럽, 그리고 중국(中國)과 더불어... 지난 2008년 말부터 거대한 규모로 시행되어져 왔던 美國 정부(政部) 의 경기부양책이 시행되어져 왔기 때문에 더더욱 그렇습니다. 또한 이같은 경기 부양책의 실행으로 경기는 반등해오지 않았습니까? 그러나, 우리는 이것을 인위적인 (artificial), 즉, 튼튼한 기초체력을 바탕으로 한 경제의 성장이 아닌, 현실과는 동떨어진 주식시장의 움직임만 상승시켜온 인위적인 경기의 반등이라고 정의할 수 있겠습니다.
저의 이번 글을 통해서 여러분들이 최종적으로 이해하시게 될 사실은 실제 경제의 추세(trends), 정부(government)가 과연 누구와 이같은 경제 전쟁을 벌이고 있는가... 그래서, 결국 정부(government)가 이같은 경제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가? 라는 점입니다. 답을 말씀드리자면... 정부(government)는 결코 이번 경제 전쟁에서 승리할 수 없다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앞으로 더욱 더 하락하게 될 경제의 하락 추세를 보게될 것이며, 이는 전세계적인 경제의 하락 추세가 될 것입니다. 분명히 우리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이 아니라 자산(assets)들의 가치가 하락하게 될 디플레이션(deflation) 을 보게 될 것입니다. 바로 이 점은 여러분들이 반드시 이해하시고 넘어가야 될 부분입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디플레이션(deflation)이 오게 될 것임을 이해하지 못하신다면, 여러분들은 잘못된 판단으로 투자활동을 하게 될 것이며, 잘못된 비즈니스 결정을 내리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자...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는 소위 경제학자들이나, 이코노미스트들은 그 어느 누구도 미래의 경제 환경을 예측할 수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경제 환경은 너무나도 빠르게 변하고 있으며, 기술(technology)도 또한 너무나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정치(polotical)적인 변수도 너무나 다양하기 때문이라고 말하면서 말이죠... 전세계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글로벌 경제와 같은... 이 모든 것들은 누구도 어떠한 모습이 될지를 예측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이같은 말들은 틀렸습니다. 여러분들에게 자신있게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분명히 예측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경제에 관해서 알고 있는 한가지 사실은... 어느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기도 하죠... 인류 역사를 통해서도 알 수 있는 사실입니다. 바로, 경제 추세는 상승하기도 하고, 하락하기도 한다는 사실입니다. 우리는 인플레이션(inflation) 뒤에 디스-인플레이션(dis-inflation) 이 오고, 그 다음에는 디플레이션(deflation) 을 경험하고 나서, 다시 인플레이션을 경험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이같은 경제 주기의 변화를 경험하게 되면서 우리를 둘러싼 모든 것들도 동시에 변화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핵심적인 것은 무엇이 우리의 경제시스템을 돌아가게 만드느냐라는 것입니다.
< 소비활동의 정점(top) 및 정체기(plateau)인 사람의 나이, 평균 46살 >
우리의 미래는 누구도 예측할 수 없다고 말하는 경제학자들을 위해서 바로 위의 차트를 놓고 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세계의 많은 국가들이 모두 일치하는 것은 아니지만, 예를 들어서 美國 의 경우,사람의 나이... 46살이라는 것은... 평균적인 가구(family)에서 소비가 최고조에 이르는 시점에 해당됩니다. 부동산을 구매하며, 자녀들을 위해서 교육, 결혼 등의 목적으로 비용을 소비하며, 따라서, 이같은 평균적으로 사람들의 나이 46살이라는 시점을 이용해서 경제의 성장동력이 만들어지며, 이를 통해서 경제와 밀접하게 연관된 주식시장의 움직임을 예측해 볼 수 있는 것이죠. 또한, 경제의 활황세 뿐만 아니라, 경제의 거품이 꺼지는 시기도 예측해 볼 수 있게 됩니다.
* 다음 번으로 글을 이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출처 :그날이오면 원문보기▶ 글쓴이 : 우상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