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77년까지 오토만 정부는 이자 지불에 총 세수의 52%를 지불하고 있었다. 그리고 그 시점에 그들은 끝났다. 그 해에 그들은 디폴트하였다… 프랑스 정부는 1700년대말을 통해 그들 부채가 급속한 상승을 하는 것을 보았다. 프랑스 혁명 전해인 1788년까지 그들은 부채 이자 지불에 세수의 62%를 사용하였다.
펜토 포트폴리오의 창설자인 마이클 펜토는 일본의 부채에 대한 이자 비용이 올해 회기 연도에 2천 570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는 일본 재무상의 최근 발언을 전하며 이는 전체 세수의 56%에 이르게 되는 것으로 일본 정부의 부채 붕괴가 임박했다고 분석을 합니다. Simon Black의 분석을 본다면 과거 오토만과 프랑스는 현재 일본 정부의 부채 이자 부담에서 무너지고 말았습니다. 일본 정부는 이제 정상적으로 부채 원금을 갚는 것은 절대 불가능한 일이고 부채 이자 상환 역시 경제 성장을 통한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불가능합니다. 지난 해 보다 13.7% 늘어난 부채 이자의 증가 속도를 보더라도 일본 정부의 이자를 갚기 위한 돈 인쇄 속도는 더욱 빨라져야 합니다.
아베노믹스는 실패로 끝나고 결국 일본은 하이퍼인플레이션이라는 재앙을 맞이할 운명입니다. 주요 경제국들의 부채와 돈 인쇄 속도 경쟁에서 당장 무너질 가능성이 높은 선두주자는 역시 일본입니다.
----
일본 부채 붕괴가 임박
(Japanese Debt Debacle Now Imminent)
2014년 3월 27일, Michael Pento
http://www.marketoracle.co.uk/Article44989.html
“아베가 일본 국채의 핀을 당긴다”라는 제목으로 글을 내가 썼을 때 난 처음으로 일본 국채의 임박한 파열에 대하여 경고하였다. 그 논평에서 난 일본의 대규모 정부 부채와 일본 은행의 어리석은 인플레이션 목표 추구와 결합되어 유래한 일본 국채 시장과 경제 붕괴의 이면을 설명하였다.
당시 나는 금리의 급등이 머지 않은 미래에 확실하다고 예상하였다. 나는 또한 부채 이자 상환이 곧 정부 전체 수입의 50%에 이를 것으로 내다보았고 그것은 전 세계 투자 공동체의 부분에서 일본 국채에 대한 거부 이면의 촉매가 될 것이다. 슬프게도 예상은 다음 몇 달 동안 실현될 것이다.
일본 재무상은 최근 예상하기를 부채 이자 상환이 이번 회기에 2천 570억 달러(25.3조 엔)에 이를 것이라고 했다.이는 2013년 회기에서 13.7% 늘어난 것이다. 또한 올해 세수는 45.4조 엔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는 이자 비용이 전체 정부 세수의 56%에 이른다는 것을 뜻한다. 그래서 일본 국채의 모든 보유자들에게 분명해진 것이 원금을 갚을 가능성은 0이라는 것이다. GDP의 242%에 이르는 막대한 금액인 10조 달러(1천조 엔)의 분명하거나 암묵적인 대대적 디폴트가 곧 일어나는 것은 분명하다.
일본 부채의 디폴트 여건을 악화시키는 것은 일본 은행이 더 많은 인플레이션을 일으키겠다고 점점 사로잡혀 있는 것이다. 일본 은행 총재인 구로다는 최근 말하기를 2% 인플레이션 목표는 실현될 궤도에 올라 있다고 했다. 주요 인플레이션은 이미 1.3%이고 전반적 물가는 1.6% 올랐으며 신선 식품 가격은 1년 전에 비해 13.6% 급등했다. 사실상 일본 인플레이션은 이제 5년래 최고이다.
급증하는 부채 수준과 상승하는 물가는 일본 국채 시장의 침묵과 어긋난다. 예를 들어 10년 만기 국채는 현재0.62%라는 미미한 수익률을 주고 있다. 그 수익률은 역사적 관점에서 특히 어처구니 없다. 1984년에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은 3.04%이다. 6년 전에는 2%였다. 물론 그런 높은 수익률은 우리가 보고 있는 지금보다 상당히 낮은 부채와 인플레이션에서 일어났다.
일본은 기록적 액수의 명목상 부채를 안고 있고 또한 경제의 비율로서 기록적 액수의 부채를 안고 있다. 일본 은행이 인쇄한 수 백 조 엔 덕분에 디플레이션은 끝났고 중앙 은행의 인플레이션 창출 성공은 국가 부채의 지불불능을 이끌 것이다.
이 나라가 지불 불능이고 인플레이션은 상승하는데 어떻게 금리는 기록적으로 낮은 것이 가능할까? 그 답은 중앙 은행이 유일하게 남은 매수자이기 때문이며 터무니없는 연간 70조 엔의 돈 인쇄 속도가 금리 상승을 막는데 충분한 것으로 여겨진다. 일본 은행은 일본 국채가 디폴트할 것이라는 데에 더욱 더 내기를 걸게 될 투자자들의 자유 시장에 곧 맞서야 할 것이다.
요점은 금리가 상승하고 일본 국채에 맞서는 내기가 강화되면서 일본 은행은 채권 매입 속도를 급속히 올려야 한다는 것이다.
불행하게도 일본은 지불 불능 진영에 홀로 있는 것이 아니다. 미국과 유럽의 일부분들은 동일한 운명에 직면하고 있다. 선진국 중앙 은행들과 자유 시장 사이에 곧 대규모 전투가 벌어질 것이다. 슬픈 진실은 ECB, 일본 은행 그리고 연준 측면에선 국채 조작으로부터 쉬운 탈출이 없다는 것이다. 이들 중앙 은행들로부터 국채 매입의 출구는 대대적 금리 상승의 충격과 디플레이션 불황을 가져올 것이다. 반면에 이들 중앙 은행들이 계속 끝없이 돈을 인쇄하면 그것은 하이퍼인플레이션과 총체적 경제 혼란을 초래할 것이다.
Michael Pento는 펜토 포트폴리오 전략의 창설자이고 “다가오는 채권 시장 붕괴”라는 제목의첵의 저자이다.
중국정부는 금융위기 처리하라~!큰일난다~!
중국발 금융위기 우려 고조…지난해 부실대출 상각처리 급증
중국 5대 대형은행, 2012년의 2배 이상
중국 은행들의 부실대출이 급증하면서 중국발 금융위기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중국 5대 대형 시중은행의 지난해 부실대출 상각 처리 규모가 590억 위안(약 10조1600억원)으로 지난 2012년보다 127% 급증했다고 30일(현지시간)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보도했다.